查看原文
其他

[힐링] '비타민D' 부족하면 여드름

2016-09-09 조글로 zoglo.net 潮歌网


 

비타민D가 부족하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충남대학교병원 피부과 임명 교수팀은 비타민D의 결핍 정도와 관련 있는 인자들을 분석한 결과 여드름의 중등도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비타민D는 음식과 함께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합성되는 중요한 물질이다.

최근에는 면역 체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알려지면서, 아토피 피부염이나 건선 등의 피부질환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표적 염증성 피부질환인 여드름에 관하여서는 아직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연구에서 80명의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조사해 건강한 정상 성인과 비교한 결과 전반적으로 여드름 환자의 비타민D 농도가 충분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정상인 가운데 ‘비타민D 결핍자’는 22.5%에 그친 반면 여드름 환자에서는 두배가 넘는 48.8%가 결핍자였다.

또 비타민D의 결핍 정도와 관련 있는 인자들을 분석한 결과 비타민 D의 결핍 정도가 심할수록 여드름의 증상도 훨씬 심했으며, 면포 등의 비염증성 여드름 병변보다 구진, 농포 등의 염증성 여드름 병변에서 더욱 밀접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팀은 또 비타민D 결핍성 여드름 환자를 대상으로 2개월간 하루 1000IU의 비타민 D를 복용하게 한 결과 혈중 비타민D 농도가 상승하면서 여드름 염증성 병변도 호전됐다고 밝혔다.

임명 교수는 “비타민 D는 여드름의 염증 병변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이는 여드름 치료제의 새로운 분야를 제시해 줄 수 있다”면서 “비타민D 단독요법 보다는 다른 치료의 보조제로서 사용하면 여드름 환자의 삶의 질을 높혀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드름과 비타민D의 상관관계를 처음 규명한 이번 연구 결과는 과학저널 ‘Plos One’ 8월호에 소개됐다.외신
 

[힐링] 갱년기, 남성도 신경씁시다
 

[힐링] 건강해도 6시간 못 자면 뇌졸중 위험 증가

주목 아래의 阅读原文을 클릭하면  우리민족요리 200종을 볼수 있습니다.

您可能也对以下帖子感兴趣

文章有问题?点此查看未经处理的缓存